1. 뉴에이지 음악이란?
뉴에이지 음악은 분명히 영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뉴에이지를 하는 사람들은 '인간의 내면에 있는 신의 본질을 찾자'고 말한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바로 뉴에이저들이다. 내면 세계를 여행하면서 신적인 본질을 찾아 자신이 바로 신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자각의 단계에 이르도록 돕기 위한 음악이라는 명분으로 사람들의 삶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제거시키려는 사탄의 목적을 담은 음악이 바로 뉴에이지 음악인 것이다. 뉴에이지 음악은 팔십년대 초 조지 윈스턴의 음악들을 시작으로 해서 국내에서 대부분 세미 클래식이나 경음악처럼 가볍고 듣기 쉬운 음악들이 인기를 끌었다. 그런데 지금은 가볍고 감미로운 분위기의 뉴에이지 음악보다는 무겁고 환상적인 사운드로 된 뉴에이지 음악, 다시 말하면 신비주의적인 뉴에이지 음악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기타로의 '실크로드', 쉐도우 팩스의 '그림자 춤', 장 미셸 자르의 '랑데부', 콘스탄스 뎁비의 '성문을 통하여' 등이 신비주의적인 요사가 강한 뉴에이지 음악들이다.
2. 뉴에이지 음악의 종류
1) 뉴에이지 음악(New Age Music)
뉴에이지 사상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는 음악을 말한다. 이들 음악에는 '인간이 신'이라는 뉴에이지 사상이 들어 있다. 이에 대하여는 '비밀의 책'이라는 책을 통해 명상과 음악을 말하는 오쇼 라즈니쉬의 글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음악 속에 명상이 없다면 음악은 단순한 테크닉에 지나지 않는다. 그는 위대한 테크니션은 될 수 있어도 음악 속에 영혼을 담을 수는 없다.
음악각가 깊은 명상가일 때 영혼은 음악을 통해 흘러 나온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여기서의 명상은 기독교의 묵상과는 다른 것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신임을 명상하는 것이다.
2) 뉴에이지 송(New Age Song)
이것은 대중음악의 일반 장르 중 뉴에이지 사상을 가지고 만든 노래를 말한다. 이것의 특징은 이런 음악을 만들고 부르는 음악가 모두 뉴에이지 사상에 심취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모두 뉴에이지 운동과 관련된 사람이란 것이다.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존 덴버(John Denver)',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 '스티브 바이(Steve Vai)', 올리비아 뉴튼 존(Olivia Newton John)' 등이 있다.
3) 클래식 뉴에이지 음악
클래식 뉴에이지 음악은 세 가지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클래식 음악 가운데 뉴에이지 사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18세기 프리메이슨의 의식을 위한 음악을 작곡한 사람들을 들 수 있는데 모짜르트, 베토벤, 힘멜, 타스킨 등이 있다.
둘째는 클래식 음악을 뉴에이지 음악으로 편곡한 곡이다. 여기에는 빌 퀴스트나 조지아 캘리, 스티븐 킨들러, 조지 윈스턴, 턱 앤 패티 등이 있다.
세 번째는 뉴에이지 음악 가운데 정통 클래식으로 보기에는 미흡하고 뉴에이지 음악으로 보기에도 어울리지 않는 곡이다. 대중음악고 아니고 정통 클래식 음악도 아닌 곡들을 선호하는 음악 전공자들이 있다.
4) 치료음악을 위한 뉴에이지 음악
국내에서 뉴에이지 음악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그저 단순히 하나의 대중 음악 장르로 뉴에이지 음악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치료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듣는다. 집중력 강화를 위해, 피로 회복을 위해,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태교음악으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또는 살을 빼기 위해 뉴에이지 음악을 듣는 것이다.
과연 뉴에이지 음악에 이러한 효과가 있을까?
중요한 사실은 뉴에이지 음악은 영적인 분별력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3. 뉴에이지 음악의 위험성
1) 초기 단계
조지 윈스턴이나 데이빗 란쯔의음악처럼 빠르고 가볍고 경쾌한 음악을 듣는 단계다. 이때는 마치 모든 피로가 풀리고 마음이 안정되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가볍고 경쾌하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된다. 겉모습만 그럴뿐 영적인 깊이(반기독교적인 깊이)가 도사리고 있다. 혹시 이런 음악을 듣다가 가벼운 두통이나 불쾌감을 느낀다면 영적으로 좋지 못한 음악을 분별하는 것이다.
2) 명상음악 단계
기타로의 음악이나 장 미셸 자르의 으악을 비롯해서 보다 무겁고 어두운 음악을 듣는 단계 - 방에 불을 끄고 문을 걸고 볼륨을 높인 채 몇시간이고 음악을 듣는다.
3) 정신질환 단계
가장 많이 일어나는 병이 바로 우울증이다. 성격이 변하게 되고 자신을 고립시키려고만 한다.
무력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뉴에이지 음악을 듣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다. 자살에 대한 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허무함만 한없이 느끼게 된다.
4) 영적인 부작용의 단계
이 단계가 되면 유체이탈이나 환각을 경험하게 된다. 이미 신앙생활을 전혀 하지 않고, 교회에 대한 말만들어도 짜증을 낸다. 점성술이나 신부주의에 빠져들기도 하고 UFO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목회자도 이런 단계에까지 들어가서 뉴에이지를 신봉하게 되면 교회가 넘어지고 만다. 뉴에이지는 무서운 영적 에이즈이다. 한번 깊이 빠진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는 스스로의 힘으로 나오기가 무척 어렵다.
4.뉴에이지의 세계관
한마디로 말하기는 곤란할 정도로 동,서양의 여러 종교와 사상, 밀의 의식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뉴에이지의 세계관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것이 하나다'라는 단일론에서 출발
이들은 현상세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본질적으로 같다고 믿는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생물은 물론이고 인간과 무생물도 하나인 관계로 보기 때문에 언제든지 서로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2) 모든 것은 선하다
얼핏 보면 굉장한 도덕적 완성주의를 부르짖는 것 같지만, 선과 악을 비롯해서 세상에 실재하는 대립개념들을 인정치 않으려는 의도가 분명하다. 그러면서 이들은 모든 것이 선한 세상 속에서 신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의식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것이 선하다면 우리는 어떻게 되는가?
그 답은 자명하다.
회개없는 구원이 가능하고 심판없는 구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탄의 유혹에 빠져 죄를 지었고 죄의 결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 멸망의 실존을 그들은 거부하고 하나님 없이도 구원이 가능하다고 외치는 것이다.
3) 의식개혁, 초월, 합일사상
인간이 기존의 지식과 경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신성을 깨닫지 못하는데 그런 것들을 초월해서 우주와의 합일을 경험하게 됨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뉴에이저들은 주장한다.여기에다 명상이라든지 초월명상, 강신술 등의 실행방법이 타당성을 얻게 되는 것이다.
4) 윤회 사상과 인과응보
이들이 불교적 사상, 세계관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있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자신들의 구원과 자신들의 가치관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의 어떤 종교나 철학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미국에서의 초기 뉴에이지 운동 지도자로 알려진 셜리 맥클레인은 인과응보, 즉 업(Karma)을 우주적 정의(Cosmic Justice)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심은대로 거두리라는 사상이며 인간은 수천 번, 수만 번의 삶을 계속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5) 일반 세속주의보다 더 적극적인 세속적 인본주의
세속적인 인본중의란 인간 존재의 가치를 그 어떤 가치보다 우위에 두자는 개념이다. 이것은 과학의 도움을 받아 인간의 관심을 하나님으로부터 분리시켜 인간 자신에게만 쏠리게 하는 개념이며 인간의 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결국 창조주 하나님을 부인하고 인간 자신의 성공과 번영에만 궁극적 목표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6) 범신론
뉴에이저들의 또 다른 세계관 하나는 우리 눈에 보이는 모든 것, 즉 이 세상에 편만한 모든 것이 신이며 명상을 통하여 신과의 합일을 경험함으로써 구원에 이른다고 주장한다는 것이다.
'♣ 유익한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체의 신비 - 72가지 탐구 (0) | 2009.09.07 |
---|---|
인체에 관한 과학상식의 모든 것 (0) | 2009.09.07 |
주민등록번호에 숨은 비밀 (0) | 2009.09.02 |
열 문제 중 당신은 과연 몇개를 아시나요? (0) | 2009.08.31 |
나이에 따른 호칭 (0) | 2009.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