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제사법
◈ 구약제사에 관하여 |
◈ 구약제사에 관한 용어이해 |
앞장에서 살펴본 죄에 대한 이해의 바탕위에서 구약의 성막과 제사법을 읽어야 한다.
그리고 성경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의 뜻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5대 제사법을 지칭하는 명칭에 대해 먼저 알아본다.
(1) 번제[燔(태울번,구울번)祭 ; burnt offering]
동물 희생제사로서 제물로 바칠 동물을 제단위에 올려 놓고 거룩한 불로 모두 태워
(1) 번제[燔(태울번,구울번)祭 ; burnt offering]
동물 희생제사로서 제물로 바칠 동물을 제단위에 올려 놓고 거룩한 불로 모두 태워
그 연기가 하늘로 올라가서 예배자의 심혼이 하나님께 바쳐짐을 상징하는 제사방법.
제물은 가정 형편에 따라 드리되 중요한 것은 흠이 없어야 하며 또 수컷이어야만 했다.
그것은 이 번제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요 예표이기 때문이다.
이 번제는 흠없는 수컷으로 드리되 예배자가 희생물에 안수하여 죄를 전가시키고,
가죽을 벗기고(진실하지 못한 것을 버린다는 뜻),각을 뜨고(토막을 낸다는 의미이며
이는 구별된 삶을 뜻),피는 제단 위에 뿌리고,몸은 제단 위에서 불에 태웠다.
구약시대에는 매번 동물을 희생물로 해서 번제를 드렸지만
신약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번에 우리의 번제물이 되셨기 때문에 한번으로 족했다.
(2) 소제[素(흴소)祭 ; cereal offering]
곡물을 제물로 바치는 제사로서 곡물의 가루가 희고 곱다는 뜻에서 소제라고 명명한다.
(2) 소제[素(흴소)祭 ; cereal offering]
곡물을 제물로 바치는 제사로서 곡물의 가루가 희고 곱다는 뜻에서 소제라고 명명한다.
극빈자에게는 이것이 속죄제로 인정되었다. 전적으로 자원제이다.
특징은 유일한 피 없는 제사란 점이다. 가인이 드린 제사가 바로 이 소제였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고운 가루를 사용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몸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기름을 넣어(성령의 상징) 유향과 함께(성도의 기도를 상징) 굽거나 볶았다.
여기에는 누룩(부패와 외식을 상징)과 꿀(세상의 향락을 상징)을 절대로 넣어서는 안되며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고 맛을 내는 의미에서 넣었다.
(3) 화목제(和睦祭)
자원제로서 경배자와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3) 화목제(和睦祭)
자원제로서 경배자와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주님의 십자가가 영원한 화목제가 된다. 화목제의 특징은 그 제물을 나누어 먹는다는 데에 있다.
일부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표시로 단에서 불살랐고, 일부는 제사장들에게 돌려졌으며
일부는 드리는 자와 그의 가족이 나누어 먹었다.
가정 형편에 따라 드리며 감사제 서원제 낙헌제 등 세 종류가 있었다.
화목제는 경배자가 그 제물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제사로서,
제물은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없는 것이면 되고 회막문 앞에서 잡아야 하며
피는 제단 사면에 뿌리고 기름은 태웠다.
(4) 속죄제(贖罪祭)
속죄제란 범법 혹은 죄악을 속(贖)하기 위해서 드리는 제사라는 말이다. 전적으로 의무적이다.
(4) 속죄제(贖罪祭)
속죄제란 범법 혹은 죄악을 속(贖)하기 위해서 드리는 제사라는 말이다. 전적으로 의무적이다.
속죄제와 속건제는 비슷해서 혼동이 생기기 쉽다.
간단히 말하면
속죄제는 대신(對神)관계(하나님과의 관계:십계명중 제1-4계명)를 위해서 드리는 것이고
속건제는 주로 대인(對人)관계(이웃과의 관계:십계명중 제5-10계명)를 위해서 드리는 제사이다.
속죄제의 제물은 드리는 사람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다르다.
제사장과 회중을 위해서는 흠없는 숫송아지,족장을 위해서는 숫염소, 평민들을 위해서는
암염소와 어린양, 서민을 위해서는 산비둘기 혹은 집비둘기 두 마리를 드렸다.
제물을 드리기 전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의 죄를 제물에게 전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하는
안수를 반드시 해야 하며 휘장 앞에 피를 일곱번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 밑에 뿌렸다.
(5) 속건제[贖愆祭(愆:허물건=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
하나님 또는 사람에게 대한 과실로 손해를 입혔을 경우 그것을 배상함으로서
(5) 속건제[贖愆祭(愆:허물건=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
하나님 또는 사람에게 대한 과실로 손해를 입혔을 경우 그것을 배상함으로서
관계를 정상화 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다. 전적으로 의무적이다.
속건제의 특징은 배상제도가 있다는 점이다. 속건제를 드리는 경우는 성물에 대한 범죄,
여호와께 신실치 못한 죄를 지었을 경우,한센병자가 치료되었을 경우,
부지중에 여호와의 법령을 어겼을 경우에 드린다.
피는 단 사면에 뿌리고 기름은 불살라버린다.
배상은 5분의 1,즉 20%를 더 하여 제사장에게 바쳤다(16절).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속죄제는 십계명 중 하나님과 관련되는 제1-4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그리고 속건제는 사람과의 관계 즉, 십계명 중 제5-10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드리는 제사였으나
현실적으로 구분이 애매한 경우가 많아 나중에는 두 가지를 동시에 드리게 되었다.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주님께서 스스로가 제물이 되셔서 영원한 5대 제사를 단번에
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주님께서 스스로가 제물이 되셔서 영원한 5대 제사를 단번에
드리셨기 때문에 믿기만하면 된다.
[용어풀이]
◈ 각제사의 요소(要素)와 영적의미의 상해(詳解) |
제사명 | 제사의 요소 | 영 적 의 미 | |
번제 | (1) | 흠없는 제물(레1:3) | 그리스도께서 원천적으로 완전하심을 예표함(고후5:21;벧전1:19) 성도가 헌신하되 자기자신을 최선의 상태로 온전히 주께 드려야함을 상징함 |
(2) | 경배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여 죄를 전가함(레1:4)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 지심을 예표함(요1:29;고후5:21) | |
(3) | 경배자가 제물을 죽임(레1:5)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죽으심을 예표함(마20:28;롬4:25) | |
(4) |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1:5)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예표함(마26:28;히9:12-14) | |
(5) | 제사장이 제물의 각을 뜸(레1:6-8) | 그리스도와 성도가 헌신을 하되 자기를 찢어 바쳐야함(시22:14-17;마27:35-50) | |
(6) | 제사장이 제물의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음 (레1:9) |
그리스도와 성도가 헌신을 하되 자신을 더욱 가다듬어 헌신함을 상징함 (고후5:21;벧전2:21-24) | |
(7) | 제물을 불로 살음(레1:9) | 그리스도와 성도가 헌신을 하되 고통 중에서 그리고 자신을 정결케 하는 성령의 불로 살라 바침을 상징함 | |
(8) | 제물 전체를 태움 | 그리스도와 성도가 헌신을 하되 끝까지 그리고 완전히 헌신함을 상징함 (마27:32-50;엡5:2) | |
소제 | (1) | 고운 가루(레2:1) | 그리스도와 성도가 봉사하되 먼저 자기가 가루처럼 철저히 부서져야함.그리고 고운 가루처럼 부드러워져야 하며 나아가서 하나님이 자신을 하나님의 뜻대로 쓰시기를 바라며 전적으로 맡기는 것을 상징함(마3:15-16;26:38-46;27:32-50;요5:19) |
(2) | 기름(레2:1) | 그리스도의 사역을 동역하신 성령님을 상징함(마3:16;행10:38;히9:14) | |
(3) | 유향(레2:1) | 그리스도의 사역중 중보기도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듯함(막1:35;롬8:34;히7:25) | |
(4) | 소제의 기념물을 단 위에 불사름(레2:2) | 그리스도와 성도가 자신을 온전히 바쳐서 하나님께 봉사함을 상징함(마26:38-46;27:32-50;요17:4) | |
(5) | 소제물중 하나님께 불태워 드리고 남은 부분은 제사장이 소득으로 먹음(레2:3;6:16-18) | 그리스도께서 성도에게 생명의 양식으로 주어지심을 예표함(요6:33-58) | |
(6) | 소제로서 고운가루를 화덕에 구운것,번철에 부친것,솥에 삶은것등을 불살라드림(레2:4-10) | 고난과 시련을 당하신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을 성도를 위하여 세상끝날까지 희생하여 드림을 예표함(요4:6;히5:8;벧전2:21-23) | |
(7) | 소제물에 소금을 침(레2:13) | 봉사사역의 불변성과, 지속성, 순결성을 상징함(히9:25-26;10:12,17) | |
화목제 | (1) | 흠 없는 제물(레3:1) | 죄가 없으시고 순순한 그리스도를 예표함(고후5:21;벧전1:19) |
(2) | 경배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여 죄를 전가함(레3:2)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 지심을 예표함. 하나님과 성도의 화목을 위해서는 먼저 죄문제의 해결이 필요함을 보여줌(요1:29;고후5:21) | |
(3) | 경배자가 제물을 죽임(레3:2) | 그리스도께서 성도를 위하여 죽으심을 예표함(마20:28;롬4:25) | |
(4) |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3:2)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예표함(마26:28;히9:12-14) | |
(5) | 제사장이 내장의 기름,두 콩팥등을 단위에서 불살라 드림(레3:3-5) |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가장 좋고 아름다운 부분을 하나님께 헌신하여 희생드림을 예표함(마27:35-50;요10:17-18) | |
(6) | 화목제물 중 요제와 거제는 제사장에게 돌려짐(레7:14;29-34)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섬기는 성도들의 생명의 양식이 됨을 상징함 (요6:38-50;벧전2:9) | |
(7) | 화목제물중 감사제,낙헌제,서원제등은 경배자도 먹음(레7:15-18) | 희생제물 그리스도를 하나님도 받으시고 성도도 먹음으로 하나님과 성도의 관계가 회복됨을 예표함(요6:38-50) | |
속죄제 | (1) | 흠 없는 제물(레4:3,23) | 죄가 없으시고 순순한 그리스도를 예표함(고후5:21;벧전1:19) |
(2) | 경배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여 죄를 전가함(레4:4,24)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 지심을 예표함(요1:29;고후5:21) | |
(3) | 경배자가 제물을 죽임(레4:4,24) | 그리스도께서 성도를 위하여 죽으심을 예표함(마20:28;롬4:25) | |
(4) |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뿌림(레4:5-7,25,30)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예표함(마26:28;히9:12-14) | |
(5) | 각 범죄자의 신분에 따라 제사장이 피를 뿌리고 바르는 부분이 다름(레4:5-7,25,30) | 각 성도의 영적 위치에 따라 속죄하는 죄의 비중이 다름을 암시함 | |
(6) | 제물의 피를 성소안에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 속죄제(족장과 평민의 경우)는 제사장이 하나님께 불태워 드리지 않는 부분을 먹음(레6:25-30) | 영원한 중보자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구약 중보자 제사장들이 속죄제물을 먹은 것은 결국 중보자로서 속죄사역의 책임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 따라서 이는 결국 그리스도가 중보자로서 우리의 속죄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책임을 지심을 예표함 (히9:26,28;10:12-18) | |
(7) | 제물의 피를 성소에 가지고 들어가는 속죄제(제사장과 회중의 경우) 제사장이 하나님께 불태워 드리고 남은 부분을 진 밖에서 불태움 | 그리스도께서 훗날 진 밖, 즉 예루살렘 영문(營門) 밖에서 성도의 속죄를 위하여 희생제물로 죽임 당하심을 상징함(히13:11-12) | |
속건제 | (1) | 흠없는 제물(레5:15;6:6) | 그리스도께서 원천적으로 완전하심을 예표함(고후5:21;벧전1:19) 성도가 헌신하되 자기 자신을 최선의 상태로 온전히 주께 드려야함을 상징함 |
(2) | 경배자가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여 죄를 전가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죄를 대신 짊어 지심을 예표함(요1:29;고후5:21) | |
(3) | 경배자가 제물을 죽임(레7:2)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죽으심을 예표함(마20:28;롬4:25) | |
(4) |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7:2) | 그리스도께서 성도의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을 예표함(마26:28;히9:12-14) | |
(5) | 내장의 기름과 두 콩팥등을 단위에 불살라 드림(레7:3-5) | 그리스도께서 자긴의 가장 좋은 것과 아름다우신 부분을 하나님께 희생하여 드리심을 예표함(마27:35-50) | |
(6) | 제사장이 불태워 드리지 않은 부분을 속죄제물과 일례로 먹음(레7:7) | 영원한 중보자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구약 중보자 제사장들이 속죄제물을 먹은 것은 결국 중보자로서 속죄사역의 책임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이는 결국 그리스도가 중보자로서 우리의 속죄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책임을 지심을 예표함 (고후5:21) | |
(7) | 범한 성물(聖物)이나 물건을 배상함 | 공의의 하나님께서 범한 죄에 대해서는 반드시 그 책임을 지게하심을 보임 | |
(8) | 범한 성물이나 물건의 배상에 1/5를 첨가함 |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죄에 대하여 책임을 물으실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죄벌을 가하심을 보임 |
◈ 속죄제와 속건제의 대비표 |
속죄제나 속건제나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라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속죄제가 대신관계의 계명(십계명중 제1-제4계명)을 범과한 경우에 비중을 두고 있음에 반해,
속건제는 대인관계의 계명(십계명중 제5-제10계명)을 범과한 경우에 비중을 두는데,
대인관계의 율법을 범과하였다고 할지라도 이는 결국 하나님께도 범과한 것이 되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속건제는 속죄제와 함께 드려지게 되었다.
구분 | 속 죄 제 | 속 건 제 |
목 적 | 하나님께로부터 죄사함을 받기 위함 | 하나님께 죄사함을 받고 피해자에게 손해배상 하기 위함 |
제 물 | 신분(제사장,이스라엘 온 회중,족장,평민)에 따라 다름 | 범죄한 대상(하나님,사람)에 따라 다름 |
피뿌림의식 | 신분에 따라 다르나 성소 휘장 앞,향단 뿔,번제단등에 뿌리고 바름 | 번제단 사면에 뿌림 |
기 타 | 제사장이나 회중이 드린 속죄제물은 온전히 불살라야 했음 | 족장,평민의 속죄제와 마찬가지로 제물을 제사장들이 먹음 |
관련구절 | 레4:1-5:13 | 레5:14-6:7;7:1-7 |
◈ 제사의식 |
1. 제사별 피뿌리는 의식
(1) 번제,화목제,속건제 : 번제단 사면에 뿌림
(2) 소제:피없는 제사이므로 대개 번제나 화목제위에 뿌렸으나 피없이 독립적으로 드리는
(2) 소제:피없는 제사이므로 대개 번제나 화목제위에 뿌렸으나 피없이 독립적으로 드리는
소제도있음(레2:1-16)
(3) 속죄제
① 제사장과 온회중의 경우 : 성소 휘장, 향단 뿔, 번제단에 바르고 뿌리고 쏟음
② 족장과 평민의 경우 : 번제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 밑에 쏟음
(3) 속죄제
① 제사장과 온회중의 경우 : 성소 휘장, 향단 뿔, 번제단에 바르고 뿌리고 쏟음
② 족장과 평민의 경우 : 번제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 밑에 쏟음
2. 5대제사의 공통점
(1) 경배자가 직접 드릴 수 없고 제사장이 중보자로서 드린다 (레1:5;2:2;3:2;4:16;5:16).
(2) 번제단에서 드려진다 (레1:7-9;2:2;3:5;4:19;7:5).
(3) 거룩하게 드련진다 (레1:3;2:2-3;3:1;4:3;5:15).
(4) 화제(火祭)로 드려진다 (레1:9;2:2;3:5;4:10;7:5).
(5) 근본적으로 속죄를 의미하는 희생제물의 피가 요구된다 (레1:5,11;3:2,8,13;4:6,7,16-18,25,30;7:2).
(6) 오직 성소에서 하나님이 지정한 방식대로 드려져야 한다 (레1:1-6:7).
(2) 번제단에서 드려진다 (레1:7-9;2:2;3:5;4:19;7:5).
(3) 거룩하게 드련진다 (레1:3;2:2-3;3:1;4:3;5:15).
(4) 화제(火祭)로 드려진다 (레1:9;2:2;3:5;4:10;7:5).
(5) 근본적으로 속죄를 의미하는 희생제물의 피가 요구된다 (레1:5,11;3:2,8,13;4:6,7,16-18,25,30;7:2).
(6) 오직 성소에서 하나님이 지정한 방식대로 드려져야 한다 (레1:1-6:7).
N.5대 제사의 목적에 따른 분류
명칭 |
하나님과의 회복된 교제를 유지하기 위한 제사(레1:1-3:17) |
하나님과 깨어진 교제를 회복하기 위한 제사(레4:1-6:7) | |||
번제 (燔祭:태울 번) |
소제 (素祭:흴 소) |
화목제 (和睦祭) |
속죄제 (贖罪祭) |
속건제 (贖愆祭) | |
요약 |
몸을 바치는 것을 상징 |
마음을 바치는 것을 상징 |
삶을 바치는 것을 상징 |
주로 대신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
주로 대인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
성격 | 자원제 및 의무제(레1:2,3) | 자원제(레2:1) | 자원제(레2:1) | 의무제(레4:1,13,22,27) | 의무제(레5:1-4,15) |
성구 | 레1:3-17;6:8-13; 8:18-21;9:12-14,16 |
레2:1-16;6:14-23; 7:12.13;8:26;9:17 |
레3:1-17;7:11-21, 28-34;9:18-21 |
레4:1-5:13;6:24-30; 8:14-17;9:8-11,15 |
레5:14-6:7;7:1-7 |
목적 | ①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계유지하기 위함 ②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상징함(레9:12-14,16) |
하나님께 대한 순수한 희생적 봉사상징 (레7:12-13; 8:26; 9:17) ---------------------------- 피없는 곡식으로서 ①고운가루,기름,유황,소금(레2:1;3,13;6:15) ②기름을 섞어 번철 또는 화덕에 구운 무교병,무교전병(레2:4-7; 6:20,21; 7:9) ③번철에 기름을 섞어 부친 것(레2:5-6) ④솥에 기름을 섞어 삶은 것(레2:7) ⑤척 이삭을 볶아 찧은 것(레2:14-15) |
하나님과 경배자 사이의 화목과 친교 ①감사제:하나님의 축복과 구원을 감사하는 제사 ②서원제:하나님께 서원한 예물을 드리는 제사 ③자원제: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림 | ①율법을 범한 모든 죄를 속죄함(레9:8-11,15) ②인간의 근본죄성(원죄 포함)을 고백하고 가리움(레8:14-17) ③신분과 지위(제사장,족장,평민,서민,극빈자)에 따라 제물과 제사법이 상이함 |
하나님 또는 이웃에게 해(害)를 가한 경우 보상의 의미로 드리는 제사로서 이 때 제물 이외에 오분의 일의 보상을 더함 |
제물 | 생활 형편에 따라 ①흠없는 수소(레1:3-9) ②흠없는수염소,수양(레1;10-13) ③산비둘기,집비둘기새끼(레1:14-17) |
생활 형편에 따라 ①흠없는 수소나 암소(레3:1-5) ②흠없는 숫양이나 암양 (레6:1-11) ③염소(레6:12-17) |
신분의 차이에 따라 ①제사장:수송아지 (레4:3-12) ②회중전체:수송아지 (레4:13-21) ③족장:숫염소(레4:22-26) ④평민:암염소 또는 암 어린양(레4:27-35) ⑤가난한자:산비둘기둘 또는 집비둘기새끼둘(레5:7-10) ⑥극빈자: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 (레5:11-13) | 범죄한 대상에 따라 ①여호와의 성물 또는 금령을 범한 자:흠없는 수양(레5:15-19) ②이웃에 대하여 범죄한 자:흠없는 수양(레6:1-7) | |
제사 방법 |
①경배자가 제물에 안수하고 잡고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뜸 (제물이 새일 때는 제사장이 잡음) ②제사장이 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1:5) ③제사장이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을 불살라 드림(레1:6-9) ④번제물의 재를 진 밖 정결한 곳에 버림 |
①번제(레9:17;23:18)와 화목제(레7:11 -14)에함께 드려짐 ②고운가루에 기름과 유황과소금을 섞어 단에불사름 ③화덕에 굽거나 번철에 부친 것,솥에 삶은 것을 단에 불사름 ④첫이삭을 볶아 기름과 유황과 함께 단에 불사름 |
①내장의 기름과 두콩팥과 그 위의 기름, 간에 덮인 꺼풀을 단에 불살라 드림(레3:3-4) ②가슴을 요제로,우편 뒷다리를 거제로 드림(레7:29-34) ③피를 제단 사면에 뿌림(레3:2) |
①경우에 따라서 피를 번제단뿔에 바르고 밑에 쏟음(레4:5-7,16-18,25,30, 34) ②제사장 및 회중전체를 위한 속죄제의 피를 성소 휘장에 7번 뿌리고 향단뿔에 바름(레4:16-18) ③내장의 기름과 두콩팥과 그위의기름, 간에덮인 꺼풀을 단에불살라 드림(레4:26,31,35) ④제사장과 회중전체의 속죄 제물의 기름은 단에 불살라드리고 가죽과 모든 고기,머리,다리,내장,똥을 진 바깥에서 불사름(레4:8-12;20,26) |
①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7:2) ②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힌 기름과 두 콩팥과 그위의 기름, 간에 덮인 꺼풀을 단에 불사름(레7:3-4) ③범죄한 물건의 보상으로 오분의 일을 더함(레5:16;6:5) |
하나님의 몫 | 가죽의 제외한 모든 부분(레1:5-9) | 소제물중 기념물로 여호와께 불사른 부분(레2:1,2;9:16,17)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3:3-5)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4:8-10,26-35)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7:2-5) |
제사장 의 몫 |
희생제물의 가죽(레7:8) 단, 대제사장과 온회중을 위한 속죄 번제는 제사장이나 경배자의 몫은 전혀 없다(레4:11-12) |
여호와께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을 성막안에서만 먹음(레2;3,10; 6;16-18; 7:14,15) | 요제로 드려진 가슴과 거제로 드려진 우편 뒷다리(레7:30-34) 제사장은 물론 전 가족이 먹을 수 있음(레10:14-15) | 족장 또는 평민의 속죄제물 중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고기 부분을 성막안에서만 먹음(레7:26-30) 단, 대제사장과 온회중을 위한 속죄제는 제사장이나 경배자의 몫은 전혀 없다(레4:11-12) |
여호와께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고기부분을 성막 안에서만 먹음(레7:6-7) |
경배자의 몫 | 없음 | 없음 | 나머지 부분을 성막뜰에서 먹음①감사제:당일먹음(레7:15) | 없음 ←②서원제,자원제:이튿날까지 먹음(레7:16) |
없음 |
영적인 의미 | ①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생명을 바쳐 헌신하심(마26:39-44;막14:36;눅22: 42;엡5;2;빌2:5-11) ②그리스도께서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 (요19:34;히9: 12-14) | ①그리스도의 인격의 무죄성을 의미함(고후5:21;히 4:15;벧전2:22;요일3:5) ②그리스도의 순수한 충성의 의미함(빌2:17; 골1:29;계12:11) ③그리스도인께서 자신의 모든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께 온전히 희생하여 헌신함(요17:4;고후5:21;히4:15) |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심으로써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 하나님과 성도를 화목케 하심(롬5:1;엡2:11-23;골1:20) |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영문 밖에서 피흘려 죽으심)을 의미함 (마20:28; 막10:45; 요1:29; 롬5:25; 고후5:21; 엡1:7; 히9:12-14,26; 10:10-12; 13:11-13; 요일1:7) |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성도의 허물을 사하심)을 의미함 (사53:4-6;골2:13,14;벧전2:21-24) |
◈ 속죄제는 주로 십계명 중 대신관계 계명(제1-4계명)을 범했을 때, 속건죄는 대인관계 계명(제5-10계명)을 범했을 때 드리는 제사였으나 그 구분이 애매하여 거의 함께 드려졌다(레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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