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詩 같은 삶을 위하여
☞ 상담과 치유

발달이론

by 石右 尹明相 2009. 9. 3.

 

 

발달이론

 

1. 발달의 의미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

 

2. 발달에 관한 학설

1) 생득설 - 유전론. 멘델, 게젤

2) 경험설 - 환경론. 로크의 백지설. 와트슨

3) 폭주설 - 생득론과 환경론의 대립된 논쟁의 결과를 인정, 통합 시도

4) 체제설 - 내부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고차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계를 이루는

  역동적 과정. 레빈 공식 B=f(O×E)

 

3. 발달기제

1) 적기성 (각 단계에 맞는 과업)

2) 기초성 (유아기의 경험이 중요)

3) 누적성 (앞단계에서 잘못되면 다음단계에 더욱 잘못됨)

4) 불가역성 (후단계에서 전단계 교정 보충 못함)

 

4. 인간발달과 교육

1) 준비도 - 특정한 교육을 하는데 필요한 조건의 성숙

2) 결정적 시기- 특정한 심리적 특성이 학습되는 시기가 있는데 만일 그 시기에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다음의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3) 문화실조 - 발달과정 초기에 문화적으로 취약한 환경에서 성장한 아동은 발달상의 결손 을 가져온다.

  (초기경험의 중요성)

 

5. 발달의 일반 원리

1) 상관성(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2) 분화 통합성

3) 예언 곤란성

4) 순서성

5) 주기성

6) 연속성

7) 개별성

 

6. 발달의 영향 요인

1) 생물학적 요인 - 부모, 성, 민족, 질병

2) 환경적 요인 - 지역, 계절,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영양, 양육방식, 출생순서

3) 심리적 요인 - 친자관계의 질, 형제 관계, 정신적 상처

 

7. 청년기의 발달의 특징

1) 신체 발달 : 내면, 외면의 발달. 운동 기능, 생식 기능의 급격한 변화. 2차 성징

2) 운동 기능 발달 : 운동 능력 발달 정도에 따라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침

3) 정서발달 : 과격. 질풍노도의 시기. 청년후기에 정서적 성숙

4) 성격발달 :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8. 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지발달의 중요한 기제 : 조직과 순응 ( 동화, 조절 --(평형화))

0. 조직(organization) :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

0. 순응(adaptation -적응) :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한다.

동화(assimilation) :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 구조에 맞추어 인지하고 해석

새로운 현상 직면 시 알고 있는 지식으로 그 상황을 설명하는 것

조절(accommodation) : 인지 구조를 수정하거나 반응 양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2)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0. id(본능) : 쾌락원칙에 지배를 받고 고통을 회피

0. ego(자아) : 행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성격의 일부분

0. superego(초자아) : 이상이나 도덕의 원리에 의해서 지배됨

0. 리비도(Libido) : 성충동 에너지-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이 됨

0. Mortido : 공격 충동의 에너지, 죽음의 본능으로서의 에너지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인습이전 수준

인습수준

인습이후 수준

 

4)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적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이론에 기초하여 노년기까지 발달단계를 나누었음

대인관계와 자아에 대한 지각에 큰 의미 부여 - ego를 강조

성인을 발달 과정의 한 형태에 해당한다고 봄

긍정적 자아 중심(ego), 갈등은 사회적 관계에서 찾음

 

5) 브루너의 표현체계에 의한 인지발달 이론

어떤 내용도 어떤 아동에게도(인지구조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발달 단계 : 동작적-영상적-상징적

 

6)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 이론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조건, 사회 규범과 기대, 개인의 철학적 이상과 이상, 포부,

가치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특징- 특정한 시기에 기대되는 과업이며, 질서와 계열성, 결정적 시기를 가진다.

그 시기의 적응도를 결정한다. 소년기 청년기, 성인초기 중년기, 노년기

다음 발달단계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준다.

시사점- 교육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

학습 준비도 결정에 도움을 준다.(어떤 학습과제를 가장 잘 가르칠수 있는시기)

 

 

9. 발달 이론의 비교표

 



발달이론

발달단계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브루너의 인지 발달이론
영아기
(0-1세)
감각 운동기
* 자기중심적
* 대상의 영속성(10개월 이후)
-대상이 감각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함을 안다.
구강기
* 빨기, 물기, 삼키기
-즐거움의 근원
신뢰감 :
불신감
전도덕기  
유아기
(2-5세)
전조작기
전개념기(2-4세)
직관적 사고기(4-7세)
* 비가역성
* 자기 중심성
* 물활론적 사고 (움직이는 것은 살아 있다)
* 보존개념 없으나 획득하기 시작
* 중심화(대상을 한 관점에서만 봄)
항문기(1-3)
* 성만족의 근원-배설
남근기(3-5)
* 오디프스콤플렉스
* 엘렉트라 콤플렉스
* 생식기에 관심
* 동성부모 동일시
* 거세불안
자율성 :
수치심(2-3)
주도성 :
죄책감(4-6)
전인습 수준
1단계 - 순종과 처벌의 도덕성
2단계 - 욕구충족의 도덕성

작동적 표현
아동기
(6-11)
구체적 조작기
* 가역적 사고
* 귀납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 발달
* 상대적 비교가능
* 유목포함 문제해결
* 서열화 가능
잠복기
* 동성의 부모 동일시
* 사회성 발달
* 지적 활동 에너지
   투입
근면성 :
열등감
인습 수준
3단계 - 대인관계 조화의 도덕성

영상적 표현
청년기 (12-18)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발달
* 가설적 사고의 가능
* 조합적 사고
* 연역적 사고(만일-이면-이다)

생식기
* 성인적 책임감 발달
* 독립성향
* 사춘기 시작
정체감 :
역할혼미
인습 수준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의 도덕성
상징적 표현
성년기 (19-24)   성인은 발달이 완료된 상태 친근성 :
고립감
후인습 수준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
 
장년기 (25-54)     생산성 :
침체성
후인습 수준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의 확신
 
노년기 (55- )     자아통정
: 절망감
   

 

 


 

 

 

'☞ 상담과 치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격장애란 무엇인가   (0) 2009.11.16
구조적 가족치료 - 미누친  (0) 2009.10.25
내적 치유에 대하여  (0) 2009.09.28
각종 심리검사. 진단 테스트  (0) 2009.09.09
성격 장애 유형과 특징  (0) 2009.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