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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전문요원

by 石右 尹明相 2012. 12. 7.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전문요원

요점정리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전문요원

-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조직적 장치

 

제1절 사회복지서비스의 절달체계

1.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의 의의

 

사회복지사업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서비스가 어떠한 근거를 바탕으로 설계되었고,

어떠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전달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양과 질이 어느 정도이고,

경비는 얼마나 들며, 전달과정에서 어떤 점이 개선을 요하는가 등

기본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 서비스의 전달체계

사회복지 서비스전달체계는 말 그대로 사회복지서비스를 고객에게 전해 주기 위한 사회 적 조지체이다.

-좁은의미: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대면적 상호관계를 통하여

                서비스 전달 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를 말한ㄷ.

-넓은의미: 사회복지 전달의 집행체계는 상부의 행정체계로부터

                규제와 지원 및 감독을 받으며 서비스를 전달

 

2) 행정체계와 집행체계의 역할

(1) 행정체계의 역할

   ① 공공행정의 역할

       보건복지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들에 대한 조사 및 보호대책을 계획, 수립

       최저생계비를 계산하여 보호지원의 수준을 결정

       동 사업을 위한 예산을 책정, 확보하여 집행운영

       구호자원을 비축, 관리

       구체적 구호 및 지원사업을 지도, 감독

       위 사업을 현장에서 운영하는 복지관을 관리

   ② 민간기관의 역할

       복지관은 정부조직의 경우와 비슷한 계획, 지원, 감독, 활동들이

       관장과 기획 관리 부로 구성된 행정체계에서 이뤄진다.

       기획 관리부의 요원도 필요에 따라서는 집행부의 활동에 참여하여 지원을 하거나

       전문적 능력을 기르고, 계획행정활동에 참여하여 지원하는 등 교환협동이 이뤄짐.

(2) 집행체계의 역할

     행정부나 기관의 목적을 현장에서 달성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1) 전문성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의 핵심적인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

2) 통합성의 원칙

- 서비스 간에 서로의 연관성을 파악

3) 포괄성의 원칙

- 하나의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 문제들이 연관되어있어 포괄적으로 접근

4) 적절성의 원칙

- 수요자 입장에서 서비스 제공

5) 지속성(연속성)의 원칙

- 다양한 서비스를 충족하기 위해 서비스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제공

6) 평등성의 원칙

- 평등한 서비스 제공이 국가와 사회를 통하여 이루어 져야함.

7) 책임성의 원칙

- 국가와 사회,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책임감을 가지고 제공

8) 접근용이성의 원칙

- 클라이언트가 접근하기 용이하게 서비스 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함.

 

3. 전달체계의 공통적 구성부분

 

1) 천달체계의 내적, 외적 환경

 - 사회복지조직체는 사회 환경 내의 다양한 조직들과 상호관계를 맞으면서

    서비스 전달 망을 이루어 그 속에서 서비스를 전달.

 - 전달체계를 파악하려면 먼저 체계가 위치한 환경과

    사회복지조직체 전체를 둘러보아야 한다.

2) 전달체계의 영역

 - 전달체계의 영역

  ① 전달체계가 취급하는 인간문제 및 관심의 범위

  ② 제공하는 서비스

  ③ 서비스를 활용하는 사람, 집단, 지역사회

3) 전달체계의 주요 기능

 (1) 전달체계를 위한 투입

   - 외부환경으로부터 각종 자원을 확보해서 체계 내로 도입하는 기능

   ① 고객(클라이언트, 서비스 소비자)

   ② 자원(기술, 시설·장비, 자금, 사회적지지·인정)

   ③ 전문요원(사회복지사 등 개입자·치료자)

 (2) 전달체계의 전환과정

  - 서비스를 직접 전달하는 개입과정 => 서비스를 담당하는 집행체계의 운영상황을 알아낼 수 있음

  - 고객과 전달자의 대면 적 상호관계 속에서 전달되기 때문에 양자 간의 관계를 중시

   ① 상호 신뢰관계는 고객의 개인적 목적과 전달자의 목적과 관심이 일치

   ② 서비스질의 대한 평판이 좋을수록 전달자의 능력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이 커짐

   ③ 전달자의 고객의 수가 많을수록 전달의 질이 낮아질 수 있다.

   ④ 전달자는 자신이 하는 일이 헌신적인지, 무관심한지에 따라 고객과의 관계가 좌우

   ⑤ 고객의 인격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전달자와 고객 간의 신뢰도가 좌우

 (3) 전달체계의 산출

  - 고객과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곧 전달체계의 산출을 가져옴

  - 사회복지 프로그램: 미리 짜인 틀과 절차에 따라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서비스

 

  - 서비스 프로그램의 조건

     접근 가능성, 지속성, 적합성, 포괄성, 통합성, 공평성, 비용의 적절성

 

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방향

 

 - 전달체계의 일부분만을 구분해서 먼저 그 부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

    평가한 후 다른 부분에 대한 분석, 평가로 옮겨가는 단계적 방법을 사용.

 

제2절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1.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의 탄생과 필요성

- 정부의 공공부조사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가기 위함.

- 목적: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자활을 돕기 위해 교육·기술훈련·치료·취업·상담 등

           대인적 접촉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와 특성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

- 효과

   ① 지역사회의 문제를 보다 더 분석적으로 평가

   ② 전문적 방법으로 사회복지대상자를 선정

   ③ 복지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적 및 사적 복지자원을 연결

   ④ 상담·교육·재활 서비스를 통해 복지대상자의 자활을 촉진

 

2.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직무

-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직무 및 관리운영에 대한 규정이 나타나있는 직무

   ①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의 조사 및 결정에 수반되는 제반사항

   ② 보호금품의 지급 등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생계보호를 위한 업무

   ③ 직업훈련·생업자금융자 등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자립지원을 위한 업무

   ④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한 개별상담 및 사후관리

   ⑤ 기타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를 위한 후원금품의 모집 및 후원자 알선

 

3.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의 활용상 문제점

 1) 지도·감독체계의 미흡

 2) 근무환경의 열악성과 과중한 업무

 3) 교육훈련기회의 부족

 

4.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의 활성화 방안

 1) 사회복지전달체게의 확립

 2) 사회복지전문요원의 직무 재정립

 3) 근무환경 및 근무조건 개선

 4) 교육훈련의 강화